홈 > 취업뉴스 > 취업뉴스
취업뉴스

경북도, 구미형 일자리 모델,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로 최종 선정!

내일뉴스 0 210 0 0

전국 최초 대기업 직접 투자 일자리 모델, 전국 6번째 상생형 지역 일자리

2025년까지 4946억 원 투자, 직접 187명 포함 총 1000여 명 일자리 창출

노사민정 상생문화 확산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사회 동반성장 목표

이차전지 앵커기업 유치로 구미, 포항 등 도내 이차전지 밸류체인 구축 가속화

상생형 지역일자리 정부정책으로 대기업 해외투자 계획 국내로 U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구미형 일자리모델이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리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1a5cf4a8a3139c9b2313d2b816e0bd82_1641261356_6729.png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문승욱 장관 주재로 서울에서 열린 제5차 상생형 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 결과, 구미형 일자리 모델을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리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97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했던 상생형 구미일자리 투자협약식 이후 25개월 만의 성과이다.

 

이번 선정으로 정부로부터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비롯해 상생협력지원센터 건립, 이차전지 소재 공정지원센터 구축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지원받을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그간 경북도와 구미시는 20191월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과 그 해 2월에 발표된 정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을 기점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화된 일자리 모델을 다각도로 모색하는 한편, 가능한 사업 분야를 검토하고 투자기업을 물색해 왔다.

 

20196월에는 LG화학에 구미형 일자리 투자 제안을 하게 됐고, 이후 경북도와 구미시, LG화학은 수차례 협상과 다양한 인센티브 논의를 통해 일자리 모델 방향을 구체화했다.

 

당시 LG화학은 중국 등 해외 진출을 계획했으나 경북도와 구미시가 지역 노사민정의 양보와 협력에 기반한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을 적극 제안하면서 구미 투자로 이어지게 됐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상생형 일자리의 필수 요건인 상생협약 체결을 위해 지역 노사민정 주체가 모두 참여하는 노사민정협의회를 강화하고, 다양한 상생협력 방안 논의 과정을 통해 2019724일 첫 노사민정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725일에는 구미코에서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와 구미시, LG화학 간 투자협약도 체결했다.

 

하지만,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2월 코로나19가 심각 단계로 진입하면서 기업과의 협상이 지연되고 원재료 가격 폭등 등의 악재가 발생했다.

 

또 투자주체인 LG화학의 사업전략 검토 과정이 필요해지면서 사업이 다소 지연되며 지역에서는 사업이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기도 했다.

 

이에 경북도와 구미시는 2019년부터 LG화학과의 협의와 병행해 구미형 일자리 모델 발굴 및 구체화 등을 위해 3차례* 컨설팅을 진행했다.

*2019년 노사발전재단, 2020년 산업통상자원부, 2021년 일자리위원회

 

LG화학의 구미국가5산단 입주 제반 여건 마련을 위한 유관기관 실무추진단을 가동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였다.

 

LG화학은 사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달 3일 신설법인 LG BCM을 설립, LG BCMLG화학의 지위를 포괄적으로 인수하면서 지난달 102차 투자협약, 노사민정 상생협약, 교육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정부 신청서를 신속히 마무리 해 제출했다.

 

이후 민관합동지원단 현장실사(12.14)와 실무위원회(12.17)를 거쳐 심의위원회의 최종 선정을 받게 됐다.

 

구미형 일자리는 2000년 초부터 시작된 구미지역 대기업의 수도권 및 해외 이전과 모바일, 디스플레이 등 주력산업 침체로 지역경제가 붕괴 위기에 봉착하면서 지속가능한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민선 7기 핵심 사업으로 추진돼 왔다.

 

특히, 우수한 투자환경 조성과 지역 노사민정이 협력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 경쟁력을 보유한 이차전지 앵커기업인 LG BCM 유치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회 동반성장형상생 모델로 구미형 클러스터 인재양성 ESG형 지속가능성 제고 협력기업 혁신역량 강화 노사 간 협력상생 제고의 4대 추진전략을 주요 골자로 한다.

 

< 노사민정 상생협약 내용 >

- 노동자들은 적정 근로조건과 적정 임금 실현에 협조하고, 노사분규 최소화 및 상생형 일자리 협의체와 갈등조정위원회에 적극 참여한다.

- 상생기업은 지역 인재를 우선으로 채용하고, 협력업체, 5산단 입주기업 등을 대상으로 ESG펀드 운영, 상생협력기금 조성에 참여한다.

- 지역 고교와 대학은 우수인재를 양성공급하고, 시민사회는 노사 간 갈등 해소 절차에 참여하고, 우호적 여건을 조성한다.

- 정부와 지자체는 투자보조금 지원, 임대부지 50년 무상제공, 상생협력기금 공동조성, 상생협력지원센터 건립 등을 통한 근로자 복지 향상에 힘쓴다.

 


, , , , , , ,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