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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사이소' 역대 최대 매출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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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250억원 매출, 전년 대비 53% 증가 -

- 회원수 65857명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 -

- 올해는 매출 500억원, 회원수 12만명, 입점 2000농가 설정 -

- 단순한 중개형 플랫폼 지양, 고부가 가치 창출하는 플랫폼으로 진화 -


경상북도는 코로나19 장기화에도 경북 대표 온라인 쇼핑몰 사이소가 온라인비대면 마케팅 성과에 힘입어 역대급 매출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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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사이소 운영실적을 살펴보면 입점 농가수는 2020년 대비 29% 증가한 1385농가, 회원수는 94% 증가한 66000, 입점상품수는 75%증가한 8631, 매출액은 53% 증가한 250억 원으로 눈에 띈 성장세를 보였다.

 

이번 성과의 주요요인은 신규회원 가입 배가 캠페인 추진, 월별 테마 이벤트 및 유통피해 특판전 전개, 우체국몰네이버마켓컬리 등 사이소 제휴몰 확대 운영, 농활갑시다, 대한민국 동행세일 등 유관기관과 연계행사 대대적 전개, 상주 등 7개 시군 쇼핑몰과의 통합 등 소비자 맞춤형 타깃 마케팅이 한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대기업공공기관 임직원 복지몰(이지웰, 투게더웰) 사이소 입점 확대, 포인트 시스템 도입 및 구독경제 서비스 추진, 수요특가, 기획전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신규고객 확보, 군 쇼핑몰과 추가 통합을 통한 통합 마케팅 기반 마련 등 농특산물 유통생태계 외연을 확장해나갈 방침이다.

 

사이소몰 내 연간 통계를 살펴본 결과 시군별 농특산물 판매액 순위는 영주, 안동, 상주 순이며, 상품군별 매출은 가공식품이 2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과일, , 축산물 순으로 분석됐다.

 

또 사이소 입점업체 중 연매출액 1억 이상 업체는 사과를 판매하고 있는 C농장(청송군) 47개소로 나타났다.

 

한편, C농장 대표는 잘 지은 농산물을 제값을 받지 못해 어려움이 많았는데 사이소를 통해 판매함으로 마케팅 활동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소비자와 온라인을 통한 직거래로 오롯이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어 좋았다라며 만족감을 표했다.

 

특히, 올해는 경북 고향장터 사이소 매출 500억원, 회원수 12만명과 입점 2000농가 목표 달성을 위해 쇼핑몰 고객관리 콜센터 확대운영, 홍보마케팅 지원강화, 입점농가와 농산물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좋은 상품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가치는 고객이 창출한다라면서, ‘항상 고객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제값 받고 판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통계청의연간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201935342억원에서 20206563억원으로 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 소비가 감소하고, 비대면 소비가 크게 증가하면서 무려 1년 사이에 71.4%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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